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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철강공업 기업정보와 철강산업

*( 2023. 5. 5.

철강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금액이 요구되고 투자금의 회수기간이 긴 장치산업이며, 인건비가 제조원가의 5% 미만인 자본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철근의 경우 건설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당 철근 소비량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공사가 활발한 봄, 가을이 성수기에 해당되며, 콘크리트 타설이 어려운 겨울, 장마철을 비수기로 분류합니다. 철근은 동종 사업자간 제품의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어려운 단일품목이며 제품가격도 대체적으로 일물일가의 특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원가경쟁력의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회사는 제강공장에서 생산한 BILLET을 압연공정으로 가열한 후 생산한 철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강 및 압연공장 제품 생산시 발생되는 부산물과 기타 발생되는 품목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환영철강공업의 매출은 철근 판매가 주를 이루며 각 품목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습니다.

 

환영철강공업 2022년 주요제품

환영철강공업 2022년 주요제품

1. 철  근  : 건축용 자재. 원형봉강으로 표면에 횡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의 마디가 있어 콘크리트 부착력이 강하도록 하는 제품.

2. BILLET : 반제품으로 철근, 봉강, 형강, 선재 등을 생산하기 위한 원재료임. 절단면의 한변이 120~150mm, 길이는 3~12m를 주로 사용.

 


환영철강공업는 100톤 전기로 업체로서 철스크랩을 용해하여 빌렛을 생산하고 압연공정으로 투입시켜 철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원재료인 철스크랩 매입비중이 가장 크며 기타 부/보조재료,저장품 등이 투입됩니다. 철스크랩 가격은 수급상황에 따라 가격변동폭이 커 양질의 철스크랩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환영철강공업는 공정별, 자재별 목표원단위를 설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제조원가 경쟁력을 갖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기로공정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저급 철스크랩의 활용도를 점차 높여나가고 있으며 일반 자재관리의 경우 입출고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통해 손실을 최소화시키고 있습니다.

환영철강공업의 주요 제품은 철근으로 전체 매출의 99%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외 반제품인 빌레트, 산업용 가스 등이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판매량 기준)은 7.3%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철근산업의 경우 대규모 투자비가 수반되는 장치산업으로 시장진입이 용이하지 않아 매년 비슷한 시장점유율을 유지합니다.

환영철강공업의 영업전략은 첫째, 불황기를 대비한 우량거래처와의 유대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둘째, 신규거래처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한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조성하며 셋째, 해외시장의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시장의 변화감지를 통한 적극적인 가격 및 공급정책을 통해 시장의 선도업체로서의 위치를 견고하게 하는 것입니다.


환영철강공업의 생산전략은 첫째, 제강공정시 회수율 향상을 위해 원재료인 철스크랩의 불순물 혼입을 최대한 억제하는 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둘째, 지속적인 설비합리화 및 사용연한에 따른 설비부품 교체로 안정적인 조업환경을 구축하며 셋째, 치밀한 생산계획을 통해 생산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기적인 안전교육 실시 및 안전관리자의 운용을 통해 무재해 사업장을 만드는 것이 환영철강공업의 생산 전략 및 실천 계획입니다.

 

 철강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금액이 요구되고 투자금의 회수기간이 긴 장치산업입니다. 동 산업은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을 비롯한 전체 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등 전ㆍ후방 연관효과가 큰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분류됩니다.  한편 철강산업은 인당매출액이 제조업의 상위업종에 들며 인건비가 제조원가의 5% 미만인 자본집약적인 산업입니다.


환영철강공업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철근업종의 경우 연도별로 부침은 있었지만, 1991년 500만톤 생산에서 2007년 1,000만톤 생산을 상회하는 등 18년만에 양적으로 2배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국내 철강산업은 주원료인 철광석, 원료탄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기로의 주원료인 고철은 자급도가 70%에 불과하여 원료의 대외 의존도가 높은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철근산업의 경우 건설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리나라 건축물의 대부분이 철근 및 철골 콘크리트구조로 형성되어 있는데다 좁은 국토 면적과 고층주거지가 밀집해 있어 인당 철근 소비량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최근 건설업의 침체기조와 인근국가의 수입재 증가 등으로 다소 어려움이 예상되어, 정부의꾸준한 정책사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철근산업의 특성상 국내의 건설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공사가 활발한 봄, 가을이 성수기에 해당되며, 콘크리트 타설이 어려운 겨울, 장마철을 비수기로 분류합니다. 보다 장기적인 성장주기로 보면 사회간접자본확충 및 주거환경개선이 대거 이뤄지는 성장 초기 및 중기에 호황을 누리다가 점차 안정세에 접어드는 특징을 가집니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경기 사이클의 주기적 특성이 불분명해지고 연중 일정한 수요가 형성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건설경기 및 정부의 부동산, 건설 정책의 기조에 따른 영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철근은 동종 사업자간 제품의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어려운 단일품목이며 제품가격도 대체적으로 일물일가의 특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원가경쟁력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며 외부적으로는 철스크랩 및 빌렛의 국제수급 가격의 등락에 따른 대응, 내부적으로는 설비합리화 등을 통한 끊임없는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 노력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주요 과제입니다.

 

철근을 생산하는 전기로 제강업체의 주요 원료는 철스크랩이며 제조원가 기준으로도 약 7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철스크랩 발생량이 충분치 못해 매년 수요량의 20% 정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철스크랩 가격은 수급상황에 따라 가격변동폭이 커 양질의 철스크랩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① 회사의 영업 개황

환영철강공업는 1996년 12월 9일 당진공장 완공이 2년간 늦어지면서 생산력 저하 및 금융비용 부담으로 인한 자금운용의 문제발생, 전문 인력부족, 장기간의 경기침체로 인한 매출감소 등의 요인으로 부도가 발생하였으나, 기업구조조정을 위한 M&A(키스코홀딩스)를 추진하여  2003년 1월 2일자로 회사정리법 제271조 제1항에 근거하여 부산지방법원 제12민사부로부터 회사정리절차 종결 결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2001년 하반기부터 건설을 비롯한 산업전반의 회복세가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수급불균형이 완전히 해소되었습니다.

  ② 회사의 영업전략 및 실천

환영철강공업의 영업전략은 첫째, 불황기를 대비한 우량거래처와의 유대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둘째, 신규거래처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한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조성하며 셋째, 해외시장의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시장의 변화감지를 통한 적극적인 가격 및 공급정책을 통해 시장의 선도업체로서의 위치를 견고하게 하는 것입니다.


  ③ 회사의 생산전략 및 실천

환영철강공업의 생산전략은 첫째, 제강공정시 회수율 향상을 위해 원재료인 철스크랩의 불순물 혼입을 최대한 억제하는 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둘째, 지속적인 설비합리화 및 사용연한에 따른 설비부품 교체로 안정적인 조업환경을 구축하며 셋째, 치밀한 생산계획을 통해 생산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기적인 안전교육 실시 및 안전관리자의 운용을 통해 무재해 사업장을 만드는 것이 환영철강공업의 생산 전략 및 실천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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