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하나카드 기업정보와 신용카드

^. 2023. 5. 2.

하나카드 주식회사, 영문으로는 Hana Card Co., Ltd. 라 표기합니다.

 

(1)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6
(2) 대표번호: 1800-1111
(3) 홈페이지 주소: http://www.hanacard.co.kr/

 

하나카드 는 신용카드를 발행, 관리하고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을 결제하며 신용카드 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카드 는 가맹점으로부터 신용카드회원이 제공받은 물품 및 용역대금을 회사가 매입하여 이를 카드회원으로부터 약정 결제일에 일시불로 회수하거나 일정기간을 정하여 매월 분할하여 회수하는 신용판매 업무 및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하여 신용카드회원에 대해 자금을 융통해주는 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 업무 등의 신용카드 업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용판매 업무에서는 가맹점으로부터 수취하는 가맹점수수료, 카드회원으로부터 수취하는 할부수수료, 연단위로 수취하는 연회비수익 등이 발생합니다. 단기카드대출은 회원의 일정한 한도 내에서 자금을 대여하고 약정된 기일에 원리금을 수취하는 상품이고, 장기카드대출은 회원의 직업, 소득 및 재산상태, 과거 실적 등 개인의 신용상태를 고려하여 대출을 제공하고 그 원리금을 수취하는 상품입니다.

하나카드 는 카드회원의 신용도 및 성향을 고려하여 고객군의 취향에 적합한 카드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카드 상품은 '멀티 카드' 시리즈와 '하나멤버스 카드' 시리즈가 있습니다. 또한 손님의 다양한 금융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자동차 할부금융 및 비회원 신용대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22년 7월에는 해외여행 특화 서비스 플랫폼인 '트래블로그' 를 출시하였습니다.

 2022년 누적 주요 자산운용 실적은 카드자산 평잔 8조 2,601억원(77%), 대출자산 평잔 1,568억원(1%), 할부금융 자산 평잔 7,491억원(7%)을 포함하여 총 자산 평잔 10조 7,359억원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기간 자금 조달 실적은 차입금 평잔 1조 2,720억원(17%), 회사채 평잔 5조 4,106억원(74%), 자산유동화 평잔 6,242억원(9%)을 포함하여 총 조달 평잔 7조 3,069억원을 영위하고 있으며, 평균 조달금리는 2.38%입니다. 이를 통하여 하나카드 는 2022년 누적 당기순이익 1,920억원을 시현하였습니다.

 

2022년도 하나카드 배당금은 207원이다.

2022년도 하나카드 배당금은 207원

신용카드업은 신용카드를 발행, 관리하고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을 결제하며 신용카드 가맹점을 모집 및 관리하는 사업입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함으로써 카드회원은 현금없이 신용으로 물품, 용역의 구입이 가능하고, 가맹점은 물품판매를 증대시킬수 있으며, 신용카드사는 가맹점 수수료, 할부수수료, 단기카드대출 수수료 등   각종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카드산업은 시장의 규모와 전반적인 영업에 있어 정부의 정책 및 규제의 변화와 IT기술의 발달, 소비자금융시장의 전반적인 신용위험 수준 등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지닙니다.

또한,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민간소비 및 전반적인 경제 상황의 변화 등 경기변동에비교적 영향을 크게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민간소비 동향에 따라 신용카드 이용실적이 함께 변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업은 한정된 국내 시장에서 차별화가 용이하지 않은 금융서비스 상품을 바탕으로 다수의 회사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어, 기본적으로 경쟁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1999년이후 2002년까지 지속된 국내 신용카드업의 급속성장기에는 시장점유율 상위권 회사들간의 자산규모 확대 및 점유율 제고 경쟁이 업계 전반의 경쟁구도를 결정해 왔으나, 신용카드업이 산업 주기상 성장기를 거쳐 성숙기로 진입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향후에는 국내 신용카드시장의 낮은 성장성이 업계의 경쟁 양상에 주요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향후 시장성장세는 완만한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경쟁구도 측면에서는 전업카드사간 시장점유율 확보 경쟁과 더불어, 수수료수익기반 강화를 위해 신용카드영업을 강화하는 추세인 겸영은행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전개와 본격적인 영업확대 및 효율화를 위한 분사 등으로 인해 전체 산업의 경쟁강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이후 카드시장 현황은 1) 영세/중소 가맹점의 우대 가맹점수수료율 재인하로 가맹점수수료 수익증가율 감소세 지속, 2) 금융당국의 중금리대출 활성화 정책과 법정 최고금리 인하, 핀테크 활성화로 카드사의 카드론 대출시장 경쟁 심화, 3) 신규 수익원 확보를 위한 국세 및 지방세 납부, 부동산 중개수수료 등 기존 현금사용 영역의 카드결제 확대 및 해외 진출 등 카드산업 확대의 움직임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2020~2021년 신용카드 업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반적인 소비위축 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매출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여행, 호텔, 외식 등 코로나19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업종의 이용 감소폭의 크게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한 비대면 결제가 증가하고 대면결제의 감소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등을 활용한 전국민 대상 재난지원금 지급 등으로 이용실적이 일부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2022년 국내 경제는 코로나 리오프닝 영향으로 서비스업 중심의 카드이용액 증가세가 있었으나, 급격한 금리인상에 따른 이자율 부담 및 인플레이션 확대로 하반기 이후 성장세 둔화 등의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 시장 총 이용액은 전년대비 약 10% 성장하였습니다.

2023년 글로벌 경제는 高물가, 高금리로 인한 경기하방 압력 및 미중 갈등 및 러-우크라이나 전쟁 지속 등 어려운 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말 가맹점수수료율 개편안 적용은 손익 실적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카드사의 적극적인 비용절감 노력, 카드론 등 대출 수요를 기반으로 수익성을 어느 정도 보전할 것으로 예상되나 근본적인 수익성 개선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하나카드는 그룹 손님 기반을 활용한 콜라보 영업 확대 및 실행 중심의 영업/마케팅 가속화로 손님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디지털 및 IT투자를 통하여 초개인화 마케팅을 통한 그룹의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입니다. 무엇보다 우량회원 중심의 양질의 영업/마케팅을 통해 자산 건전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데이터 비즈니스 등 신사업 강화를 통하여 손익 체력을 강화하고 업계 내 하나카드 의 지위를 상승시키는 한 해를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신용카드 발급수 및 가맹점수 

신용카드 발급수 및 가맹점수

※ 출처: 여신금융협회

 

 

연도별 신용카드 이용실적

연도별 신용카드 이용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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